나만의 티칭포트폴리오

프로그램 소개

티칭포트폴리오란?

  • 수업활동에 대한 자료들을 선별하여 종합적으로 정리한 모음집

티칭포트폴리오를 설계하고 제작함으로써 교수자로 하여금 체계적인 수업관리를 통한 강의 개선을 가능하게 하고, 수업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갖게 한다.

참가대상

본교 모든 교수자

신청기간(1학기, 2학기)

개강 후 1주차 ~ 개강 후 2주차

     

세부내용

티칭포트폴리오의 구성

티칭포트폴리오의 구성
항 목 세 부 사 항
⓵ 교육 철학
  • 평소 본인의 교육 철학, 교육적 소신, 교육방향
  • 교수(teaching) 목적, 수업준비도
  • 최근 3-5년간 교육 이력(주요 교수활동 및 담당 교과목 소개)
  • 지금까지 수업 개선을 위해 시도한 사례 등
⓶ 수업 계획
  • 수업계획서(Syllabus)
  • 교과목 개요, 수업 목표, 수업 방법(교수학습 전략), 평가 방법 등 포함
⓷ 수업 자료
  • 수업에 활용된 수업 관련 자료(강의 노트, 보충 자료, 과제 등)
  • 수업 활동 장면이 담긴 사진이나 녹음 자료, 동영상물 (권장) 등
⓸ 학습 성과 자료
  • 퀴즈, 리포트나 평가(중간 및 기말평가)를 통한 학습 성과물(각 유형별 상/중/하 샘플) 및 분석/ 출석부
⓹ 수업 평가 자료
  • 학기 중 수업 만족도 조사 및 수업 평가 결과(중간/기말)
⓺ 수업 성찰
  • 수업 계획에 따른 주차별 수업 성찰
  • 수업의 전반적인 과정에 따른 수업의 성과 분석(CQI 보고서 등)
⓻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
  •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
    (수업 자가 진단, 강의 촬영 및 컨설팅, 교수법세미나 및 각종 교수 개발 연수 참여, 동료교수 강의 모니터링 등의 참여결과와 소감)
  •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 및 스터디(커뮤니티) 활동 실적
  • 수업 개선에 대해 인정받은 사항(예: 우수강의상, Best Teaching Fair 수상실적 등)

진행절차

진행절차 설명

지원사항

  • 참여교수 1인당 티칭포트폴리오 바인더 1권
  • 개발 지원비
  • 우수작 상금 * 심사기준 : 3~5인 외부 교육학 전공자들이 항목별 구성의 체계성 및 충실성, 교수학습방법의 효과성, 수업성찰 등의 항목에 근거하여 심사
참여소감 설명

참여소감

참여소감 설명

참여사진

참여사진 설명1 참여사진 설명2
맨위로 이동
40주년 엠블럼